우실하, [전통 음악의 구조와 원리: 삼태극의 춤, 동양 음악](서울: 소나무, 2004), 총 567쪽 / 25000원
    * 2005.6.25일 출간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이달의 읽을 만한 책(2004.9월)'으로 선정
     *영풍문고 추천도서
     * empas  '이주의 신간도서' 선정 (2004.7.12-18)

-----------------<차례>------------------
머리글/5

제1부
한국 음악 문화의 현실과 인식 전환

제1장  음악에도 국경이 있다
    1. 문화적 강도 / 32
    2. 우리 시대의 음악학도 / 34
    3. 어느 철학자의 부끄러운 고백 / 39
     1) 국악만 나오면 라디오를 끄는 사람 / 39
     2) 서양 음악에 길들여지기 / 43
     3) 특정 음악을 강요하는 문화적 폭력 / 46
     4) 음악 선택의 자유를 말살하는 구조적 권력들 / 48
     5) 전통 문화는 자동적‧무의식적으로 전달되고 침투되는가? / 50
    4. 음악에도 국경이 있다 / 54

제2장  우리가 주체로 서지 못한 문화사
    1. 자율성과 구체적 실행 속의 이데올로기 / 60
    2. 우리가 주체가 되지 못한 문화사 / 62
     1) 개화기 / 62
     2) 일제 강점기 / 64
     3) 해방 공간에서 박정희 정권까지 / 66
     4) 70년대 중반 이후 / 68
    3. 우리 문화사의 특수성 / 69
     1) ‘반제국’은 ‘반서구’가 아니라 ‘반일본’만을 의미했다 / 70
     2) 전통을 사랑하는 이들이 진보적 ‘운동권’이 된 이상한 나라 / 74
    4. 우리 시대의 청소년 문화 / 75
     1) 무엇을 보고 배우는가? / 76
     2) 무엇을 소비하는가? / 80
    5. ‘비판적 문화 읽기’의 필요성 / 86

제3장  음악 교육과 오리엔탈리즘
    1. 동양 음악과 동양 철학 / 93
    2. 인식 전환의 필요성과 동도동기론 / 95
     1) 오리엔탈리즘과 동도동기론 / 95
     2) 동도동기론의 인식론적 근거 / 98
     3) 한국 전통 음악의 경우 / 106
    3. 음악대학 교과과정과 오리엔탈리즘의 재생산 / 111
     1) 교과과정 분석에 들어가며 / 111
     2) 교과과정 분석 / 113
     3) 교과과정의 문제점과 오리엔탈리즘의 재생산 / 123
    4. 음악 교육의 이원화를 위하여 / 131

제2부  
동양 음악의 구조와 원리

제4장  동양 음악과 수
    1. 동양 음악과 철학 / 136
    2. 12율의 기원 신화와 산출 시기 / 137
     1) 12율의 기원 신화 / 137
     2) 12율의 산출 시기 / 139
   3. 황종척은 언제나 9진법에 입각한 9분척 / 151
   4. 삼분손익법:황종율과 5음 12율의 산출 방법 / 158
    1) [관자] <지원>의 오음 산출:‘치.우.궁.상.각’ / 159
    2) [사기]  <율서>이후의 오음 산출:‘궁.상.각.치.우’ / 161
    3) 12율의 산출과 배당 / 163
   5. 오음의 배열:‘궁.상.각.치.우’인가 ‘치.우.궁.상.각’인가? / 165
   6. 12율과 삼재론에 입각한 삼통론 / 176

제5장  동양 음악의 사상적 배경(1)
       :북방 샤머니즘의  ‘3수 분화의 세계관’과 삼태극의 논리
   1. 동양 음악과 3수 분화의 논리 체계 / 181
   2. 북방 샤머니즘과 3수 분화의 세계관 / 183
    1) 3수 분화의 세계관의 상징성과 기원에 대하여 / 183
    2) 몽골 민속과 설화를 통해서 본 수의 상징성 / 193
    3) 삼계우주설‧삼계구천설 / 199
    4) 우주수 / 202
    5) 삼혼신앙‧삼혼일체설 / 203
   3. 음양태극론과 삼원태극론 / 213
   4. 12율에 대한 삼통론과 삼정론의 사상적 배경 / 219
   5. 삼태극‧삼원태극의 철학:‘태극원기 함삼위일’ / 220
    1) [한서]  <율력지>의 삼태극 논리:최초의 태극 개념은
        삼태극‧삼원태극이었다 / 226
    2) 당나라 시대까지도 태극은 삼태극‧삼원태극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229
    3) 태극 개념의 변화 / 233
   6. 삼태극의 논리와 12율의 산출 수리 체계 / 233
    1) [한서] <율력지> / 234
    2) [사기] <율서> / 238
    3) [관자] <지원> / 243
   7. ‘삼태극의 춤’ 동양 음악 / 249

제6장  동양 음악의 사상적 배경(2):삼일철학의 전승과 흔적들
   1. [도덕경] 42장 / 253
    1) 최진석, 김충렬의 견해 / 254
    2) 이강수의 견해 / 255
    3) 유소감의 견해 / 256
    4) 여배림의 견해 / 257
    5) 청 송상성의 견해 / 259
    6) ‘삼생만물’의 의미 / 271
   2. [포박자] <지진> / 272
   3. [회남자] <범론훈> / 272
   4. [장자] <전자방> / 274
   5. [회남자] <천문훈> / 275
   6. [열자] <천서편> / 278
   7. 도교의 3‧1철학 / 281
   8. 민족 종교의 경전과 3‧1철학 / 285
   9. 민족 종교와 문화의 뿌리 / 291

제7장  5음의 발음법과 영가무도
   1. ‘궁‧상‧각‧치‧우’와 ‘도‧레‧미‧파‧솔‧라‧시‧도’ / 295
   2. 5음의 발음법과 소리 / 297
    1) [관자] <지원> / 297
    2) 진양의 [악서] <오성> / 298
   3. 영가무도와 오음의 발음법 / 302
    1) 김석구의 ‘음‧어‧아‧이‧오’설 / 302
    2) 박상화의 ‘음‧아‧어‧이‧우’설 / 304
    3) 우실하의 ‘음‧아‧우‧이‧오’설 / 307
   4. 영가무도의 원리 / 312
   5. 영가무도의 문헌적 근거 / 316
    1) [시경] <모시서> / 316
    2) [예기] <악기> / 317
    3) [소학] <소학제사> / 321
    4) [논어] <태백> / 322
   6. 영가무도와 범패‧가곡‧가사‧시조의 창법 / 323

제8장  ‘3수 분화의 세계관’과 한국 전통 음악
   1. 한국 민간 음악과 3수 분화의 세계관 / 330
   2. 중심음 구조에 대하여 / 335
   3. 농현 기법에 대하여 / 342
   4. 3분박에 대하여 / 345
   5. 3박 계통에 대하여 / 346
   6. ‘12박 1장단’에 대하여 / 358
   7. 우리 음악의 뿌리 / 372

제9장 가곡에서 한글 모음의 발음 원리
   1. 가곡에서 모음의 발음에 대한 기존의 견해 / 373
   2. [훈민정음] 모음의 제자 원리 / 378
     1) 한글 모음의 순서 / 378
     2) 모음의 제자 원리 / 379
   3. 가곡의 모음 발음법 / 390
     1) 남창가곡 몇 곡의 사례 / 391
     2) 남창가곡 전체의 통계 / 394
     3) 가곡에서 한글 모음의 발음 원리 / 402
   4. 발음의 원리를 찾아서 / 405

제10장 “가곡에서 한글모음의 발음원리”에대한김세중의반론에대하여
   1. 반론의 제기는 반가운 현상 / 407
   2. ‘제자 원리’의 입장에서 설명한다는 것 / 408
   3. 모음의 제자 원리에 대해서 / 410
   4. 재고의 가치가 없는 비판 / 416

제3부  
한국 전통 음악의 21세기를 위하여

제11장 ‘아리랑’‧‘쓰리랑’의 의미와 어원에 대한 연구
   1. 에벵키족은 ‘아리랑’‧‘쓰리랑’이라는 말을 지금도 쓰고 있다 / 420
   2. 아리랑의 어원에 관한 기존의 여러 학설 / 421
   3. 중국 동북방 소수 민족 에벵키 / 424
    1) 에벵키족의 뿌리 / 424
    2) 에벵키어와 한국어 / 428
   4. ‘아리랑’‧‘쓰리랑’의 의미 / 432
    1) ‘아리랑’‧‘아라리요’의 의미 / 432
    2) ‘쓰리랑’‧‘쓰리’의 의미 / 438
    3) ‘아리’의 의미 / 440
   5. 에벵키 샤머니즘과 ‘아리랑’‧‘쓰리랑’의 어원 / 448
   6. 후속 연구를 기대하며 / 452

제12장  백두대간과 전통 음악의 ‘토리권’
   1. ‘산경’과 ‘산맥’의 차이 / 454
   2. ‘토리’라는 말 / 455
   3. [산경표]의 지리관과 백두대간 / 459
    1) 백두대간과 태백산맥 / 459
    2) ‘산맥’ 개념의 탄생 / 461
    3) 백두대간 개념을 통한 문화사 읽기 / 463
   4. 백두대간과 ‘한국 전통 문화의 구성 원리’ / 465
   5. ‘토리권’의 재구성을 위하여 / 474
    1) ‘산경’과 ‘수계’의 상반된 역할 / 474
    2) ‘토리권’의 재구성 / 475
   6. [산경표] 활용하기 / 478

제13장  한국 전통 미학의 구성을 위한 시론
        :21세기를 맞이하는 한국 전통 음악의 과제
    1. 악론과 미학의 상실 / 481
    2. 인식 전환의 필요성과 동도동기론 / 482
    3. 한국 전통 미학의 구성을 위한 시론 / 484
     1) 유가의 ‘역의 미학’과 도가의 ‘무현금‧대음희성의 미학’ / 484
     2) ‘유가 미학’과 ‘도가 미학’의 종합으로서의 한국 전통 미학 / 491
     3) 한국 전통 미학의 뿌리 / 498
    4. 국악과 교과과정은 전면적으로 개편되어야 한다 / 500

제14장  문화 시장 개방의 대응 과제
    1. 정월 대보름과 발렌타인 데이 / 503
    2. 문화 시장 개방과 민족 문화 / 505
    3. 문화 시장 개방의 진정한 문제점은 어디에 있는가? / 507
    4. 음악 시장 개방의 문제 / 509
    5. 문화 시장 개방의 대응 과제 / 513

제15장  한국 문화의 21세기를 위하여
    1. 동‧서양 문화에 대한 한‧중‧일의 담론 비교 / 519
    2. 새로운 문화 철학을 위하여 / 526
    3. 음악에 대한 오리엔탈리즘 넘어서기 / 531
    4. 어느 외국인의 오래된 충고 / 534

첨부자료:우실하의 창작 장타령
          「천계 처용의 장타령 “가라리 네히어라”」 / 537
참고문헌 / 547
찾아보기 / 557  

----|도표 차례|-----

[도표 2-1] 비판적 문화 읽기의 과정과 성격▪90
[도표 3­-1] 동서 문화에 대한 인식틀, 인식 지평, 지평 혼융의 유형▪103
[도표 3-2] 서울대 음대 전공과목의 국악(혹은 양악) 비율(93년 기준)▪115
[도표 3-3] 이화여대 음악대학 전공과목의 국악(혹은 양악) 비율▪120
[도표 3-4] 한양대 음악대학 전공과목의 국악(혹은 양악) 비율▪122
[도표 3-5] 서울대 음악 대학 교과목에서의 잘못된 표기의 예▪127
[도표 4-1] [한서] 「율력지」에 보이는 제왕의 임무 순서▪152
[도표 4-2] 9진법에 의한 종서척縱黍尺과 10진법에 의한 횡서척橫黍尺의 비교▪158
[도표 4-3] 종서척의 3분 구조와 횡서척의 비교▪158
[도표 4-4] [관자] 「지원」에 보이는 5음의 산출 과정과 배열 순서▪160
[도표 4­-5] [사기] 「율서」에 보이는 5음 산출 과정과 배열 순서▪162
[도표 4-6] 12율의 율명과 율관의 길이▪164
[도표 4-7] 격팔상생법隔八相生法과 12율의 음고音高▪164
[도표 4-8] 12지지地支, 12월, 12율의 배당▪165
[도표 4-9] [관자]와 [사기]의 5음 배열(낮은 음부터)과 오행 배당 비교▪165
[도표 4-10] 태원太原 금승촌金勝村 춘추대묘春秋大墓 출토 편박編鎛▪170
[도표 4-11] 선진 편종(鎛‧鐃) 음열音列 비교표▪170
[도표 5-1] 홍산 문화 우하량牛河梁 유적의 신석기 시대 원형圓形 제단▪186
[도표 5-2] 북경 천단天壇의 환구圜丘와 기년전祈年殿 모습▪188
[도표 5-3] 내몽골 옹우특기翁牛特旗에서 발굴된 전형적인 홍산 문화저룡猪龍▪190
[도표 5-4] 황강태 선생과 그가 소장하고 있는 저룡猪龍▪192
[도표 5-5] 유가의 영혼관▪204
[도표 5-6] 북방 샤머니즘의 삼혼신앙과 삼혼일체설▪210
[도표 5-7] 음양론에서 본 삼재론과 오행론▪214
[도표 5-8] 음양태극도를 통해서 본 음양론‧삼재론‧오행론의 관계▪214
[도표 5-9] 상대 청동기에 보이는 삼태극 모양▪216
[도표 5-10] 동주東周 시대 비봉문飛鳳紋에 보이는 삼태극▪217
[도표 5-11] 주周 나라 창(戈)에 보이는 삼태극과 상세도▪218
[도표 5-12] 일본의 악기에 보이는 삼태극▪221
[도표 5-13] 주대周代 초楚나라의 생笙에 보이는 삼태극 변형문▪223
[도표 5-14] 춘추 시대 큰 종인 박鎛에 보이는 삼태극▪223
[도표 5-15] 춘추시대 종鐘에 보이는 보이는 삼태극▪224
[도표 5-16] 전국 시대 증후을묘의 악기에 보이는 삼태극▪225
[도표 5-17] [한서] 「율력지」의 12율‧12지지‧12월‧수의 배당▪237
[도표 5-18] [사기] 「율서」의 12율관의 비율▪239
[도표 5-19] [사기] 「율서」와 [한서] 「율력지」 12지지와 수의 배당 비교▪240
[도표 5-20] [관자] 「지원」의 ‘先生一 而三之 四開以合九九’에 대한 도해圖解▪249
[도표 6-1] 송용연의 ‘일생이一生二’ 해석▪262
[도표 6-2] 송용연의 ‘이생삼二生三’ 해석▪265
[도표 6-3] 송용연의 [도덕경] 42장에 대한 이해(1)▪269
[도표 6-4] 송용연의 [도덕경] 42장에 대한 이해(2)▪270
[도표 7-1] [악서] 「오성」의 5음 발음법▪302
[도표 7-2] 영가무도의 5성에 대한 김석구의 견해▪303
[도표 7-3] 영가무도의 5성에 대한 박상화의 견해▪305
[도표 7-4] 영가무도의 5성에 대한 우실하의 견해▪308
[도표 7-5] 오음의 발성법과 여러 견해의 비교▪311
[도표 7-6]  5음音 5성聲 5장臟과 수數의 오행 배당▪314
[도표 7-7] 한글 모음의 5행, 5음 배당과 영가무도의 5음 비교▪327
[도표 8-1] 선율선보旋律線譜에 보이는 중심음 구조▪336
[도표 8-2] 판소리 평조길과 중심음 구조▪338
[도표 8-3] 판소리 우조길과 중심음 구조▪339
[도표 8-4] 판소리 계면길과 중심음 구조▪339
[도표 8-5] [관자] 「지원」과 [사기] 「율서」의 5음 배열 순서와 오행 배당▪340
[도표 8-6] 정간보에 보이는 3분박▪346
[도표 8-7] 중앙 아시아와 소련 카자프 공화국에서 보이는 장식 보검▪357
[도표 8-8] 신라 미추왕릉 지구 계림로 14호분 출토 장식보검(보물 635호)▪357
[도표 8-9] 장식보검 손잡이 세부▪358
[도표 8-10] 장식보검 손잡이 부분의 수數 체계▪358
[도표 8-11] 갑골문과 금문에 보이는 ‘순旬’자▪363
[도표 8-12] 종鐘의 각부 명칭▪364
[도표 8-13] 춘추시대 종鐘의 매枚에 표현된 삼태극과 수數▪365
[도표 8-14] 삼태극의 전개와 굿거리장단▪366
[도표 8-15] 고구려 벽화의 북(표면 일부에 태양문이 있음)▪367
[도표 8-16] 굿거리 장단의 상징성▪371
[도표 9-1] 가곡의 모음 변화표(장사훈)▪377
[도표 9-2] 현재 사용되는 한글의 모음 순서▪378
[도표 9-3] [훈민정음]의 정음 28자 중 모음 11자의 순서▪378
[도표 9-­4] 훈민정음 모음의 위位와 수數 일람표▪382
[도표 9­-5] 하도河圖와 하도의 수數 표현▪384
[도표 9-6] 하도의 수數와 훈민정음 모음 배당도▪385
[도표 9-7] 음양론으로 본 삼재론과 오행론▪388
[도표 9-8] 음양론‧삼재론‧오행론의 관계▪388
[도표 9­-9] 가곡에서 한글 모음의 발음 원리▪404
[도표 9-4] 훈민정음 모음의 위位와 수數 일람표▪412
[도표 9-5] 하도河圖와 하도의 수數 표현▪413
[도표 9-6] 하도의 수數와 훈민정음 모음 배당도▪413
[도표 11-1] 람스테트(G. J. Ramstedt, 1873ꠀ1950)의 알타이어족 선조들의 분포도▪429
[도표 11-2] 포페의 알타이어 계통▪429
[도표 11-3] 스트리트(J. Street)의 알타이어 계통도▪430
[도표 11-4] 이기문의 알타이어 계통도▪431
[도표 11-5] ‘에벵키어ꠀ중국어 사전’인 [악한사전](1998년)▪433
[도표 11-6] 사전의 편필자인 뚜‧따올지(杜‧道爾基) 선생과 필자▪434
[도표 12-1] [산경표]에 의한 한반도의 실제 산줄기▪466
[도표 12-2] 「산경도」와 「산맥 지형도」의 비교▪467
[도표 12-3] 우리나라의 산지 분포와 백두대간의 해체 및 새로운 중심축의 형성▪468
[도표 12-4] 백두대간과 백제 전성기(4세기 중엽)의 영토 확장▪469
[도표 12-5] 백두대간과 신라 전성기(6세기 후반)의 영토 확장▪470
[도표 12-6] 백두대간과 고구려 전성기(5세기 후반)의 영토 확장▪471
[도표 15-1] 새로운 사회운동(NSMs)의 특징을 나타내는 용어들▪528
.............................................................................................
아래에는 각종 매체에 소개된 내용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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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줄로 읽는 새책] [경향신문 2004-07-16 17:22]

▲전통 음악의 구조와 원리(우실하)=한국(동양) 음악의 철학적 세계관을 제시하고 다양한 자료로 이를 입증하는 등 우리 음악의 신비를 해부한다. 소나무·2만5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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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산일보] 2004.7.20일자
△전통음악의 구조와 원리(우실하 지음)=한국음악의 특색인 3분박 3박자가 독특한 수리 철학의 산물임을 입증하고 한국음악의 철학 적 세계관을 탐구한 책. 소나무/2만5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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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http://www.kpec.or.kr) 선정 '이달의 읽을 만한 책(2004.9월)'으로 선정.
   선정된 책의 표지 사진을 디자인한 포스터가 전국 서점에 배포되었음.

[전통음악의 구조와 원리]  
추천월 : 2004년 09월
저 / 역자 : 우실하
출판사 : 소나무
2004.06.25 / 568쪽 / 25,000원  

'서구적 시각으로 바라본 왜곡된 동양관' 에드워드 사이드가 갈파한 이 오리엔탈리즘의 문제가 이제는 '폭로'의 단계에서 구체적인 '해체'의 국면으로 들어설 것을 저자 우실하는 제창한다. 이에 따른 착안점으로 동양 전통 음악의 기본음 체계를 연구해온 저자가 우리 전통음악의 원리를 새롭게 조망한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용어와 개념이 일반 대중에게는 매우 낯설고 어렵다. 더불어 기존 국악계에서도 선뜻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은 대담한 논의 전개가 잇따른다. 따라서 본격적인 논의의 앞뒤를 감싸고 있는 제1부 및 제3부 후반부의 내용들, 즉 저자 자신이 체험해온 문화의 무국적성에 대한 반성과 비판이 1차적인 독서대상으로 가치를 발할 것이다. 사회학 전공자에서 전통음악으로 넘어오는 과정에 축적한 방대한 인문적 소양이 내용의 풍부함과 탄력을 부여하는 측면도 미덕이라 할 수 있다.

추천위원 : 김갑수(문화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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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합뉴스]   2004-08-31 18:32:29  

간행물윤리위 '9월의 읽을 만한 책' 발표  
(서울=연합뉴스) 박인영 기자 =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위원장 김종심)는 박경리의 에세이집 '생명의 아픔'(문학ㆍ이룸) 등 9월의 읽을 만한 책' 10종을 선정했다.
 
선정된 도서는 ▲조유전 등이 지은 '한국사 미스터리'(역사ㆍ황금부엉이) ▲A.매킨타이어의 '윤리의 역사, 도덕의 이론'(철학ㆍ철학과현실사) ▲조희연의 '비정상성에 대한 저항에서 정상성에 대한 저항으로'(정치ㆍ아르케) ▲다나카 나오키의 '부활하는 일본경제, 이렇게 달라졌다'(경제경영ㆍ지식의날개) ▲홍성태의 '서울에서서울을 찾는다'(사회ㆍ궁리) ▲리처드 도킨스의 '확장된 표현형'(과학ㆍ을유문화사)▲우실하의 '전통음악의 구조와 원리'(예술ㆍ소나무) ▲아베 피에르의 '이웃의 가난은 나의 수치입니다'(교양ㆍ우물이있는집) ▲송년식의 '우리시대 최고 경제 영웅 정주영 성공비밀 9가지'(아동ㆍ효리원) 등이다.

자세한 내용은 간행물윤리위의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kpec.or.kr)에서 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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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조선] 2004.7.28일자 <신간 안내>

◆ 전통음악의 구조와 원리

우리 음악의 독특한 특징은 어디에 기인하는지에 대한 치밀한 연구를 토대로, 우리 음악의 문화적 문법을 밝힌 책. 북방 샤머니즘의 ‘3수 분화의 세계관’이 한국 음악의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주장이 흥미롭다. 우실하 지음, 소나무, 2만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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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파스 <이주의 신간도서> 7월 12일 - 7월 18일
■ 인문 / 사회 / 예술
전통음악의 구조와 원리
우실하 지음 / 소나무

  김덕수 사물놀이패의 연주는 국내보다는 오히려 해외에서 더 각광받는다고 한다. 특히 연주 도중 상쇠가 꽹가리를 허공에 높이 던졌다가 다시 받아서 연주를 이어가는 대목에서는 장내가 그야말로 감동의 도가니로 치닫는다고 한다. 그처럼 우리의 전통음악이 해외에서 환영을 받는 이유는 박자의 분할이 여러 개의 소리통과 심벌을 가지고 있는 드럼보다도 더 세밀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이고, 똑같이 타악을 근간으로 하지만 아프리카 전통음악과는 또 다른 멋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우리의 음악이 대단한 매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국내에서의 선호도가 실제의 가치에 뒤지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 이는 우리 것에 대한 정보부족에서 기인하는 것일 수도 있겠는데, 그런 점에서 우리의 전통음악을 본격적으로 탐구하고 있는 <전통음악의 구조와 원리>는 우리에게 필요한 책이라 할 수 있겠다. 한국 음악 문화의 현실을 짚어내고, 동양 음악의 구조와 원리를 분석하며, 문화 시장 개방에 따른 우리의 역할을 논의하고 있는 이 책을 통해 우리 음악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란다.
Posted by 무중 이승수 지지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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