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은 중의원리를 작업하기 위해 행림과 대원 차이를 정리했던 것입니다.
처음 숫자는 행림/대원의 쪽수입니다. [답]은 위 차이에 대한 판단을 한 것입니다. 참고로 위 차이는 공경옥님 발견하였고, 답은 안초가 판단 하였습니다.

한동석 우주변화의 원리
행림출판사 와 대원출판사의 내용, 글자 변형된 것만 모음 행림/대원으로 표시합니다.
2005.10.5

---------------------------------------------
135/173

한동석은 '우주변화의 원리 象의 槪念과 成立'에서, "象이라는 개념은 形과는 바로 반대되는 개념이다.

*바로/ 대원에서 삭제..

136/175

그런데 이와 같은 象이 北方正位에 있는 것은(이것이 艮方에 있는 것만 만족하지는 못하지만) 6이 결국 포위망을 이완(弛緩)하면서

것만/ 것만큼으로 고침.

140/180

그러므로 五土는 확장하려는 十이요 十土는 종합하려는 의미가 내포하고 있는 土라고 한다.

*十이요 / 대원에서 土요.. 로 고침

*내포하고/ 내포되어 ..로 고침

141/181

그런데 十이 비록 이와 같은 中이라고 할지라도 만일 子午의 正中線 서쪽에 조금만이라도 치우치게 되면

*조금만이라도/조금만이라고..

147/190

그러나 비록 이러한 象이라고 할지라도 눈이 적당히 노출하기만 했다면 그 성품도 비교적 너그러울 것이고 따라서 木火之氣(心肝)도 적당하게 발휘될 것이므로 의학 소위 氣下陷하는 병에도 걸리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蹇의 象은 곧 뇌수해(雷水解)의 象으로 變하게 됨으로써 알맞게 조절되어지는 것이다.

*의학 소위/ 대원에서...의학에서 말하는 으로 고침..

153/197

그런즉 河圖가 東西南北의 內部에 이러한 數를 內包하고 있는 것은 우주운동의 四大元質의 기본인 生數의 발전순서가 이러하다는 것을 계시하기 위함이다.

*四大元質/ 四大原質로...(다른 글에는 四元質로 하였는데 이곳에만.)

160/206

數의 성립에 있어서 64卦의 生成은 65에서 本體數 1을 공제하므로써 64괘가 된다는 것을 말한바 있다.

*공제하므로써 /공제함으로써..

171/224

그러나 후천의 오원운동, 즉 지축이 바로 섬으로써 축미진술이 하는 운동은 위에서 말한 봐와 같은 삼원운동의 폐단을 지양하게 되는 것이다.

*正立하는 /正位하는으로

첫째로 그가 전부 정방형의 十字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가/ 土가로 고침

묵자에서 188/246

<鑑에 位景할새 一少而易하고 一大而하나니 設在 中之內外라 鑑團景一이니라.>

*缶 장군 부; ⽸-총6획; [fǒu]

장군, 액체를 담는 그릇의 하나, 용량(容量)의 단위, 사곡(四斛), 16두(斗) /

대원에서는 <缶> 이 글자를 정이라고 한글로 덧글을 넣었는데 그 글자가 아무리 찿아도 없습니다.

缶에서 위에 一선이 없는... 舌 자의 口대신 山자를 넣은 모양으로 정이라고 한글을 덧 붙였습니다.

Posted by 무중 이승수 지지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