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공부를 하가가 궁금한 점이 생겨서 염치 무릅쓰고 여쭙게 되었습니다.

바쁘시더라도 틈을 내시어 답을 해 주시면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주변화의 원리’의  ‘오운육기’부분에서 천간에서는 합에 해당하는 갑기토, 을경금, ... 지지에서는 충에 해당하는 자오(소음군화), 축미(태음습토), .... 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궁금한 점이 있어서 몇 가지 여쭙겠습니다.

 

 

질문1. 오운육기에서 천간에서는 합을, 지지에서는 충을 사용한다는 문헌은 내경에 있다고

선생님강의를 들어 알고 있습니다만 제가 궁금한 것은

 

 

천간에서 갑기합토, 을경합금 등등이 아닌 지지처럼 충이되는 (예로 갑경, 을신, 병임, 등) 것을 사용.

또는 지지에서는 자오소음군화가 아닌 자축은 합토 인해는 합목과 같이 사용하도 될 것을 천간에서는 합을, 지지에서는 충을 사용하는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질문2. 천간의 갑기합토, 을경금, 병신수....와 자오소음군화는 대화작용이나 자화작용을 통해서 화로, 축미태음습토로 변하는데

 

1)천간에서 갑경, 을신, 병임, 정계, 무기는 어떻게 변할 수 있으며(예로 갑경은 화로 변한다), 또한 어느 문헌에 나오는지요?

2)지지에서 자축은 합토, 인해는 합목, 묘술은 합화, 진유는 합금, 사신은 합수, 오미는 합화는 어느 문헌에 나오는지요?

 

 

제가 아직 공부가 많이 부족한 관계로 선생님께서 강의한 부분에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있다면 너그럽게 봐 주십시오.

혹, 문헌이 없다면 선생님 사견이라도 부탁드리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답]

1. 동양에서는 하늘은 1D 圓, 땅은 2D 方, 사람은 3D 角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땅은 2D 음양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지지에 6충(자오,축미..)이 있고 반대 작용인 6합(자축,인해..) 등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하늘은 1D이므로 음양이 없습니다. 그래서 5운(갑기,을경..)만 존재합니다. 즉 예로든 갑경, 을신, 병임, 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2. 갑경, 을신, 병임.. 은 문헌에는 없고, 근대 명리에서만 일부 언급하지만 논리가 맞지 않아 저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3. 6충(자오,축미..)과 5운(갑기,을경..)은 황제내경 운기에 존재합니다. 그러나 6합(자축,인해..)은 황제내경 운기에는 없고, 고전 명리학에 존재하므로, 저는 인정하고 있습니다.


수고하십시오

Posted by 무중 이승수 지지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