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은 중의원리를 작업하기 위해 행림과 대원 차이를 정리했던 것입니다.
처음 숫자는 행림/대원의 쪽수입니다. [답]은 위 차이에 대한 판단을 한 것입니다. 참고로 위 차이는 공경옥님 발견하였고, 답은 안초가 판단 하였습니다.

한동석 우주변화의 원리
행림출판사 와 대원출판사의 내용, 글자 변형된 것만 모음 행림/대원으로 표시합니다.
2005.10.5

---------------------------------------------
197/257

문왕도를 살펴보면 右에서 左로 向하는 단순히 相克하는 운동만을 하면서 南에서 金火가 交易하는 象을 나타내고 있는데 정역도를 보면 卦의 方位에서마다 金火가 交易하는 象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方位에서마다 /方位마다로 고침

197/257

그뿐만 아니라 사실 上火는 正南에서는 아직 10土(순수한 土)가 이루어지지 못한 5土의 자격으로서 調和하고 있는 것이다.

*上火/七火로 고침

197/258

東北의 8木은 4金을 根底로 했지만 여기에서는 火金이 3木을 위에서 포위하는 象이다.

*火金/ 九金으로 고침

199/260

즉 현실의 金火交易은 不完全한 交易이므로 변화가 불측하지만 정역괘도시대는 변화가 正常하게 되므로 불측지변이 없는 平和時代가 온다고 보는 것이다..

*하게/으로 고침

210/274

春夏는 陽이 발생하는 때이므로 일찍 일어남으로써 흥양(興陽)작용을 도와주고 늦게 잠으로써 陽이 作用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도록 하여 주어야만 順天時가 되는 것이다. 秋冬에는 晩起朝臥함으로써 될 수 있는 대로 陽을 귀숙하게 하려는 것이니 이것이 또한 順天時인 것이다.

*春夏는 /봄 여름은 으로

*秋冬에는 /가을 겨울은 으로 고침

216/281

社會的 變化와 性의 善惡'에서... 胎兒의 體軀는 부드럽다.

*胎兒의 이 體軀는 부드럽다./태아의 체구는 부드럽다로 이를 삭제.

그러면서도 陰은 늘어날이만큼 늘어나고야마는 것이다..

*늘어날이만큼/ 늘어나리만큼으로 고침

228/297

近取諸身...근취제신인지/ 근취저신인지? ?? 대원에서 근취저신으로 적혀있습니다.??

遠取諸物..원취제물인지 /원취저신인지?? 대원에서 원취저물로 적혀있습니다.??

諸 모든 제; ⾔-총16획; [zhū]

모든, 여러, 어조사, 어세 강조 발어사, -은·는, 이(대명사‘之’와 같다), -에게, -에서, 간수하다, 갈무리하다

Posted by 무중 이승수 지지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