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술과 강의

선생은 부산의 동양의학전문학원에서부터 많은 이들을 상대로 한의학 강의를 시작했었다. 그 때에도 이미 여러 사람으로부터 강의가 조리 있고 내용이 좋아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이후, 1956년에 서울 인사동으로 와서 韓東錫漢醫院을 운영하고 주위의 사람들과 교류하면서도 강의를 하게 되었다. 주로 內經과 內經 運氣篇, 周易, 本草 등을 강의하였으며 학생, 한의사, 일반 지식인 등이 와서 선생의 강의를 들었다. 1960년에 동양의대 교수가 되고 난 후에도 야간 시간대에 있었던 한의원 2층에서의 강론은 계속 되었다.

  선생의 말투는 보통 속도에 함경도 사투리를 쓰지 않았고, 설명할 때는 말을 풀어 자세히 해 주었다. 부산 동양의학전문학원에서 강의할 때에도 배우려고 모인 사람들이 각처 사람들이다 보니 그 사람들이 혹 선생의 함경도 사투리를 못 알아들으면 다시 풀어서 설명해서 이해시키곤 했다. 그러나, 경우에 맞지 않거나 당신 앞에서 누군가가 과시하려고 하면 아주 무섭게 대했다고 한다.

  동양의대로 출강하게 되었을 때에는 內經과 運氣篇을 위주로 강의를 했는데 당시에는 전공별로 교수가 모두 배정이 되어 있지 않던 시기였기 때문에 임상강의도 한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외과와 오관과도 강의를 하였고 특히 종양치료에 관한 프린트물을 교재로 해서 수업을 한 적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강의시간에 학생들에게 특히 辨證奇聞이 매우 좋은 임상서적이라고 추천했다고 한다.

  선생은 대한한의사회의 일에는 별로 관여하지 않았지만, 대한한의학회의 일에는 남 못지 않은 정성을 쏟았다. 그리하여 대한한의학회의 초대이사 및 대한한의학회의 교육부장을 맡은 것 외게 한의학회지의 기고에도 열심이었고, 한의사회가 주관하는 각종 강좌의 초청에 응하기도 하였다.

  선생은 대략 1960년대 초반부터 『宇宙變化의 原理』를 집필하기 시작했는데, 여름에 한 달씩 혹은 비정기적으로 계룡산에 숙소를 정해 두고, 매일 아침 시냇물에서 沐浴齋係를 하고 난 다음에 원고를 정리하였다.

  선생은 『宇宙變化의 原理』를 다 쓰고 나서 이 책의 제목을 과연 무엇으로 해야할지를 놓고 무척이나 고심했던 모양이다. 부인이 곁에서 그 모습을 보다 못해 무엇 때문에 그렇게 고민하느냐고 물었더니 책은 이제 다 썼는데 제목을 무엇으로 해야할지 고민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책 내용이 어떤 것이냐고 부인이 질문하자, 선생은 음양오행의 이치와 우주 삼라만상의 변화하는 이치 같은 것이 들어있다고 했고, 부인은 가볍게 툭 던지듯 그러면 '우주변화의 원리'로 하면 되지 않겠느냐고 했다고 한다. 그러자 선생은 무릎을 탁 치며 참 좋은 생각이라고 하며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해 냈느냐고 부인을 칭찬했다고 한다.

  『우주변화의 원리』, 『동의수세보원주석』을 집필하여 출판하고 난 뒤에는 이미 건강이 많이 악화된 상태였다. 그러나, 이 책들에 상당한 애착을 가지면서 조금 더 수정해서 개정판을 내야한다고 말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주위 사람들이 한결같이 우주변화의 원리가 너무 어려우니 조금 더 쉽게 풀어 줄 수 없느냐고 했지만, 그러면 책의 값어치가 없어진다고 하였다. 당장은 어렵다고 하겠지만, 양의는 올 때까지 왔으니 앞으로는 한방의 세상이 될 것이라고 말하며 언젠가는 이 책이 세상의 주목을 받게 될 것이라고 부인과 주위 사람들에게 이야기했다. 그 외에 또 다른 무언가를 하나 더 책으로 내겠다고 준비를 했다고 하는데 그것이 무엇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한봉흠 교수의 말에 의하면 황제내경 해석을 준비한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기 타 일 화

이 글은 재단법인 한국기원에서 발행한 <<바둑이야기 3, 나의 스승 조남철>>에서 이 책의 저자인 김수영 7단이 한동석 선생과의 일화를 소개한 것이다.

  나의 스승과 일본의 다카가와 가쿠 선생이 국수전과 본인방전에서 연속 우승 행진이 9기로 끝난 공통점이 있음은 이미 밝힌 바와 같다. 어째서 9기연패로 끝나는가? 그점이 나에겐 의문이었다. 그래서 '선지식'을 찾아가 여쭈어 보았다.

  내가 찾아 간 '선지식'은 한동석 선생이라는 분이었다. 한동석 선생은 사상 한의학의 대가로 경희대 한의과대학의 교수이기도 했는데 주역에 조예가 깊어 그 방면의 권위자로 알려져 있었다.

  나의 의문에 대한 한동석 선생의 조언은 다음과 같이 알 듯 모를 듯 한 그것이었다.

  "우리 동양의 숫자 개념은 아홉이 마지막이다. 따라서 9기연패는 꽉 채웠음을 뜻하네."

  "그렇다면 10기 연속 우승은 불가능한가요?"

  "물론 10기 연패도 가능하지만 그 경우는 새롭게 한 회를 쌓아 나가는 것으로 해석해야겠지."

  아마추어 3단의 愛棋家 한동석 선생은 나의 스승의 주치의를 맡은 정도로 인연이 깊은 분이어서 나 역시 자주 찾아 뵙고 치료를 받는 등 폐를 많이 끼쳤다.

  천성적으로 욕심이 없었던 한동석 선생이지만 학구열만은 남달리 높아 끊임없이 공부하는 모습이었다. 함경도 한 고향인 나의 선친과 막역지교를 맺고 있었던 관계로 나의 스승의 주치의까지 맡았으며, 나를 친조카처럼 따뜻하게 대해 주었다.

  한동석 선생은 자신의 한의원을 찾아온 환자를 꾸짖기 일쑤였다. "건강한 분이 보약은 왜 필요합니까? 적당한 운동이나 꾸준히 하세요." 라며 돈도 싫은지 좀처럼 보약을 지어 주지 않았다. "자네는 더 건강해지면 안되네. 자칫 인생을 망칠 수도 있어." 역시 자주 쓰는 훈계였다.

  옛 중국에 편작이라는 신의가 있었다. 유유상종이라는 말처럼 그의 친구들 중에도 이름난 의사가 많았다. 어느 날 친구의사들이 부친을 만나 뵈니 해소병으로 고생하고 있었다. 모두들 의아해 하며 약을 짓고, 다리고 하여 하루만에 완치시켜 드렸다.

  그리고 며칠이 지나 편작을 만난 자리에서 "이 사람 편작이, 어찌 그리도 무심할 수 있나?"하고 나무랐다. "이 사람들아, 무슨 뚱딴지 같은 얘긴가?", "자네 어르신 해소병 말일세. 우리가 대신 고쳐 드렸네." 그러자 편작은 "아뿔사, 잔병 하나 가지고 계셔서 매사에 조심하는 덕분에 장수하실 분이었는데 이제 오래 사시기는 다 틀렸구나." 탄식하는 것이었다. 친구들은 비로소 그 깊은 뜻을 깨닫고 "과연 따를 수 없는 심오한 경지"라며 찬탄해 마지 않았다. 그 일화와 일맥상통한다 할까.

  나도 컨디션이 안 좋거나 몸살이 나 찾아 뵈면 "젊은 녀석이 벌써 부터 병원 출입하면 어디 쓰겠냐? 가서 숯불 갈비나 한 10대 뜯어. 그러면 괜찮을 거야." 하거나 "새벽 공복에 참기름 한 숟가락과 계란 노른자위를 섞어 꾸준히 먹어봐." 라며 잔뜩 꾸중만 하고 약은 지어 주지 않았지만 말씀대로 실천하면 어김없이 효과만점이었으니 신기할 노릇이었다.

  한 번은 이런 일이 있었다. 스승의 심부름으로 방문했더니 장안의 명의로 소문이 나 돈도 많이 벌고 큰 빌딩까지 신축한 한의사 내외가 화제(처방전)를 받으러 와 한동석 선생과 대화를 나누는 중이었다. 환자가 쇄도하여 밤 늦게까지 진료하느라 과로가 누적된 탓에 자신이 중병이 들었던 것.

  알고 보니 그 한의사는 한동석 선생의 제자였다. 남의 병은 잘 고쳐(?) 돈은 많이 벌었을 망정 자신의 병을 고칠 재주는 없었던 모양이다. 돈에 대한 탐욕이 그를 병들게 한 셈이었다.

  화제를 받은 제자 한의사는 "선생님, 제가 더운 체질인데 이건 더운 약 아닙니까?" 하고 질문했다. "이 사람아, 자네 여지껏 '이열치열'도 깨우치지 못했단 말인가?" 한동석 선생의 편잔이 떨어졌다. "그렇군요. 제가 그 생각을 미쳐 못했습니다." 제자 한의사는 비로소 감탄했다.

  "자네, 더 이상 돈 벌 생각 버리게,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거들랑 내 말 명심해야 하네. 그리고 공부 게을리 말게나." 한동석 선생은 자상하게 제자를 타일렀다.

  이런 일도 있었다. 하루는 왕진 요청이 있어 한동석 선생이 안내자를 따라 나섰다. 그런데 환자의 집에 도착한 안내자는 으리으리한 저택의 대문을 놔두고 집 뒷편 골목으로 난 쪽문으로 인도하는 것이었다. 그 행동거지가 미심쩍었지만 한동석 선생은 개의치 않았다.

  그 집의 안방 마님인 환자는 자리에 누운 채로 꼼짝 못하는 심각한 상태였다. 진맥을 끝낸 한동석 선생은 "최선을 다해 보겠습니다. 꼭 나으실테니 걱정마십시오."라고 환자를 안심시켰다.

  "아는 것을 안다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야말로 참으로 아는 것이다."라는 공자님 말씀처럼 애당초 자신이 없거나 치유불능인 환자에게는 "제 능력으로는 불가합니다."라고 솔직히 말하는 분이 그런 표현을 사용한 것은 크게 희망적임을 뜻한다.

  그 날부터 꾸준히 약을 복용한 그 중년 부인은 6개월 후 거의 완쾌되어 혼자 걸어서 나들이를 할 만큼 건강이 회복되었다. 백약이 무효요, 어떤 의사도 고치지 못했던 병명 미상의 중환자가 감쪽같이 나았으니 기적과 같은 일이었다.

  그런데 한 가지 놀라운 사실은 그 환자의 남편이 사회적으로 명성이 높은 의학박사(내과전문의)였다는 점이다. 그 내과 전문의는 평소 한의사를 불신하는 편이어서 "우리가 고치지 못하는 병을 어찌 한의사가 고칠 수 있으랴." 여기던 차에 부인의 마지막 간청을 마지 못해 들어주었던 것.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번번이 안내자가 대문 아닌 쪽문으로 한동석 선생을 모시고 들어갔던 것이다. 남들이 알까봐 창피하고 두려운 심리상태였던 것으로 짐작된다.

  부인이 완쾌된 다음 환자의 남편인 내과 전문의가 한동석 선생을 예방하여 "내자를 살려 주셔서 무어라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런 불치병을 고치시다니 한선생님 참으로 명의십니다."하고 사의를 표했다. 이에 대해 한동석 선생은 "명의는 제가 아니라 바로 선생님이십니다."라고 답례했다. "제가 못 고친 환자를 완치시키신 분이 그건 또 어인 말씀이십니까?" 그 내과 전문의가 의아스러워했다.

  "제 말씀 좀 들어보십시오. 제가 부인을 치료하는 동안 차도가 있음을 감지하시고 계속 맡겨 주셨기에 성공할 수 있었지요. 만약 선생의 그런 높은 안목이 아니였다면, 그리고 저에게 계속 치료할 기회를 주지 않았다면 전들 어쩌겠습니까? 그래서 말씀입니다."

  "아, 그런가요. 사실 의사를 믿지 못하고 이 병원 저 병원을 옮겨다니는 환자가 적지 않아 안타깝습니다. 그래 가지고는 효과적인 치료가 어렵지요." 한동석 선생의 겸양지덕도 특별했지만 두 분 명의는 금방 의기투합했다. '한방'과 '양방'으로 서로의 전공은 다를망정 병든 사람들에게 '인술'을 베풀고 국민 보건에 이바지하는 의사라는 공통점이 있는데다가 흔지 않은 인연으로 만난 두 분은 그날 밤이 늦도록 술잔을 다투며 친교를 맺었다.

  '인명은 재천'인가. 이렇듯 훌륭한 인품의 명의 한동석 선생도 하늘의 부름만은 거역할 수 없었던지 후두암으로 회갑도 되기 전에 세상을 떠났으니 애통하다. '참 인술'의 거룩한 정신이 점점 사라져가는 요즘 한동석 선생이 더욱 그립다. 황금만능주의에 찌든 오늘날 그런 분이 계시기를 바라는 것 자체가 무리일까?

 김수영, 나의 스승 조남철, 서울, 재단법인 한국기원, 1996, p.288~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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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무중 이승수 지지닷컴